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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보

기업의 윤리적 생산관리

by Epic Writer 2022.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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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생산관리의 의의


1) 생산관리 : 고객이 요구하는 질 좋은 제품을 필요로 

하는 때에 필요한 량을, 적절한 가격으로 생산, 공급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생산시스템을 설계하고 이를 관리하는 것

 

2) 생산시스템 : 기업이 생산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여러 생산자원(기계, 자본, 노동력, 원료)을 

합리적으로 결합시킨 것' 외부의 여러 시스템과 관련을 

갖는 개방시스템

 

① 변형시스템 : 투입, 생산공정, 산출의 세 요소로 나눠짐
: 생산자원이 투입되고, 공장설비 내에서의 생산공정을 

거친 제품 및 서비스가 산출되는 것

 

② 통제시스템 : 변형시스템에 대해 통제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
: 투입요소, 생산공정 및 산출에 대한 통제를 함으로써 

생산시스템의 원활한 진행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

 

3) 생산관리의 윤리 : 기업경영에 있어서 제조활동을 능률화하고, 

생산력이 최고도로 발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 계획적, 체계적 내지 윤리적인 관리활동
: 공정관리, 자재관리, 품질관리, 재고관리, 원가관리 등과 

같은 광범위한 생산활동영역에서 윤리적 운영을 도모해야한다. 

경영관리자의 생산윤리


1) 기술개발(R&D) : 기업들은 라이센싱계약을 통해 

정당한 대가를 지급하고 기술을 도입함
-업계에 나와 있는 기술을 회사의 노력으로 개량하는 방식 : 

업계의 최첨단을 가지는 못해도 큰 비용부담 없이 

적절한 개량된 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개량된 기술이나 신기술이 없는 기업이 남의 기술을 

도용하거나 그대로 모방하는경우 :  다른 회사의 제품을 

분석하여 기술을 모방하든지, 아니면 산업스파이를 

시켜 비밀을 알아내어 모방하든지 한다. 

 

2) 자재 및 부품 : 제품생산에 사용되는 자재와 부품을 

둘러싼 윤리적인 문제 발생

 

① 제품생산에 합법적으로 사용되는 자재와 부품의 

내용을 공개하는 경우로써 이는 윤리적이다. 

 

② 제품생산에 합법적으로 사용되는 자재와 부품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 경우로서 이는 비윤리적이다. 

 

③ 제품생산에 불법적으로 사용되는 자재와 부품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 경우로서 이는 불법적이다. 
-제품제조과정에서 원가 절감을 위해 품질수준은 

떨어지지만,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자재 또는 부품을 

쓰고, 그렇다는 사실을 광고 또는 제품에 표시하는 

경우에는 윤리적인 문제가 되지 않음.

 

3) 근로생활의 질 : 인간은 누구나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고 인간답게 살아갈 권리가 있기 때문에 현대 

경영자는 근로자의 근로환경과 근로조건을 인간다운 

수준에서 유지하여야 한다. 

 

4) 제조물 책임(PL) : ‘결함 있는 제품에 의하여 그 제품의 

소비자나 이용자 또는 3자의 생명, 신체 또는 재산에 생긴 

손해에 대하여 제조업자, 판매자 등 그 제품의 제조, 유통, 

판매 등의 일련의 과정에 관여한 자가 부담해야 할 

민사상의 손해배상책임’을 의미

 

제조물 결함의 유형


-제조물에 대한 책임문제는 ‘결함 있는 제품’으로 인하여 

소비자나 이용자의 신체나 재산상의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 야기됨. 

 

결함 있는 제품: 제품의 일반적인 사용이나 소비에서

예상된 안정성을  갖추지 못한 상태로서 그것이

최종소비자에게 부당하게 위험한 경우.

 

불리한 위험: 제품의 성질에 관하여 일반사회 인의 공통된

지식을 가지고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가 예상하고 있는

정도의 수준을 벗어난 위험.

 

①제품설계상의 결함
-제조업자는 소비자가 해당제품을 용도에 맞게 사용한 경우와 

일반적으로 예상되는 용도 이외의 다른 용도로 사용한 경우에도 

위험이 발생하지 안도록 설계해야함. 제조업자는 설계시에 

제품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은 사용이나 무리한 사용도 고려해야함. 
특히 소비자의 부주의한 취급을 고려하여 안전장치를 설치해야 

하며, 제조당시 알고 있는 기술수준에 위해서 알고 있는 모든

위험방지 가능성을 동원하여 제품을 설계해야함.

 

②제품제조상의 결함
-제조물의 제조․관리과정에서 본래의 설계와 다르게 제품이 

제조됨으로써 발생하는 결함. 제품의 품질검사 단계에서 발견됨.

 

설계상의 결함과 제조상의 결함의 차이
: 설계상의 결함은 제품이 제조업자가 의도한 상태에 있지만, 

제조상의 결함은 제품이 제조업자가 의도한 상태에 있지 않다는 점.
: 설계상의 결함은 해당 설계가 적용되는 작업계열에서 생산된 

모든 제품에 존재하지만, 제조상의 결함은 개별제품을 대상으로 

존재한다는 점.

제조상의 결함에 대한 책임 여부를 결정하는 판단요소
㉠재료의 선정과 사용
㉡생산절차
㉢제품을 출하하기 전에 결함유무를 판단하기 위한 검사의 

적절성 내지 충분성

③설명ㆍ경고상의 결함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제품의 경우에는 제조업자가 안전한 사용방법을 설명하고, 

부적당한 사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요소를 소비자에게 

경고해야 함. 위험의 경고의 무는 제품에 아무런 하자가 없는 

경우에도 존재.

 

경고의 적절성을 판단할 때 고려하는 일반적인 요소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그 경고를 이해할 수 있는가?
㉡위험의 성격 및 정도가 사용자에게 충분히 경고되었는가?
㉢위험을 회피함 최선의 방법이 제시되었는가?

제조물 결함의 판단기준

 

①표준 일탈기준 : 제품이 일반적인 상태에서 벗어난 경우에는 

결함이 있다고 판단한다. 제조업자가 설계에서 의도한 것이 

제품의 일반적인 상태이며, 제조업자가 설계상 의도한 것과는 

달리 제품이 제조된 경우가 제조상의 결함이다.

 

②소비자 기대기준 :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기대하는 안정성을 

결여한 경우, 즉 제품이 일반 소비자가 예상하는 것 이상으로 

위험한 경우에는 제품의 결함이 존재한다고 판단함.

 

③위험효용기준 : 제품의 위험성과 유용성을 비교하여, 위험성이 

유용성보다 큰 경우에는 결함이 존재하는 것으로 인정하는 방식.

 

웨이드(Wade)가 제시한 위험성과 효용성에 대한 판단기준
㉠제품의 유용성과 필요성
㉡손해 발생의 개연성과 손해의 정도
㉢대체설계의 가능성
㉣제조업자에 위한 위험회피 가능성
㉤소비자에 의한 위험방비 가능성
㉥위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제조업자에 위한 손실분산의 가능성

5) 지역사회: 기업활동에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중요한 이해관계자 집단기업은 지역사회를 통해 

기업경영에 필요한 노동력을 공급받고, 지역환경을 이용하면서, 

지역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 따라서 기업은 지역사회의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야 함.

 

-생산윤리면의 두가지 생각      
㉠공장이전 문제
㉡환경 보호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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