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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보

소셜커머스의 정의

by Epic Writer 2022.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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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그것이 궁금하다.
목차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소셜커머스라는것은 전자상거래를 소셜미디어와 접목을 시킨 개념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먼저  소셜미디어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다음으로 전자상거래인 커머스에 변화동인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소셜커머스가 기존의 e커머스와는 상당부분 비슷한 점이 많은데, 이커머스라는 기존의 패러다임으로 이해하기에는 새로운것들이 너무나 많았고, 현재 소셜커머스의 장단점이 나중에 바뀔수도 있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저희는 소셜커머스는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되야 한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왜 소셜커머스가 뉴패러다임인지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셜미디어의 정의를 보면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 경험, 관점등을 공유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개방화된 온라인툴과 미디어플랫폼을 말하는데요. 소셜미디어는 양방향성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사용자들이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개념만 가지고는 이해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다시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현재에 와서는 많이바꼈을수도있지만, 아직까지 매스미디어 시장을  보면 단순히 일방향적인 대량메시지를 전달하는데 그치고있는데요.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스마트폰의 본격적 시장 진출은 - ‘나’를 중심으로 하는 미디어 세상을 의미를 하고 ‘나’를 중심으로했던 어떻게보면 이기적인 통신 세상이 다시 ‘너’와 엮이면서 ‘그’와 자연스럽게 묶이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소셜 네트워크가 탄생하게된 배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의 영향력과 전파력, 그리고 그 파괴력이 비로소 기존의 매스미디어, 인터넷 미디어와 융화되면서 사회적 영향력을 갖게 된것입니다.

인터넷은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라고 합니다. 다시말하면 각각의 컴퓨터가 연결된 작은 컴퓨터 그룹들이 분산형네트워크 구조로 완성되면서 무한한 확장성을 갖게된 것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인터넷탄생이 40년이지났는데, 현재는 소셜화된 개인들의 네트워크로 재탄생하고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는 직역하면 사회연결망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지만, 의미로 보자면 친구맺기나, 우리식대로의 인맥쌓기, 인맥구축등으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소셜미디어의 특징은 바로 타인에 의해서가 아니라, 개인이 직접 인터넷에 내 영역을 만들어놓고 일차적으로 친구를 모음니다, 개인이 중심이된 서비스기 때문에 내 영역에는 내 사상, 생각, 일상, 감정등을 기술하고 전파시킬수 있는 것입니다 .


다음은  커머스 환경의 변화동인인데요.
커머스라는 것은 상품판매를 목적으로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커머스 환경은 sns, gps, 증강현실등등 이러한 것들이 복합적으로 맞물려 지금의 커머스 환경이 생성 됐는데요. 다시말하면 소셜커뮤니케이션 시대로 진화하고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고, 과거에 판매자와 소통하는 것이 1:1이었고 더 이상 확장되지 않았지만 소셜커머스가 나오면서 1:다수의 관계로 바뀌었고 그것이 현재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SNS(social network service)
GPS(애플리케이션이란 내가 자전거를 타고 간다면 내가 자전거를 타는 경로를 공유한다는 것 같은 것을 말한다. 그것을 GPS를 통해 공유. 자동차로 한번 실험을 해보아서 가장 많이 자동차가 가는 곳, 가장 오래 머무는 곳 등을 알아보기도 했다.) 
증강현실(예를 들어 음료수를 볼 때 음료수만을 볼 수 없었지만 앱을 통해 음료수에 대한, 특저한 사물에 대한 많은 정보를 습득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거기서 like를 해서 사람들과 공유하는 단계로 진화하고 있다,QR코드등)
오픈ID(하나의 ID로 여러개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자는 의미. 시들해졌지만 다시 중요해지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의 계정이 다른 웹사이트의 계정이 되고 있다. 수십만개의 사이트가 페이스북에 연동을 하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웹서비스만을 이용하기 위한 공통적인 신분확인 수단으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장치로도 확장하려고 한다.) 
실시간웹 모바일(쇼핑몰을 이용하는 사람들 경우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는 뭘까? 사람들이 만약에 도망자의 이나영의 옷이 궁금하면 가장 많이 하는 활동이 검색. 그런 검색을 하는 사이트를 통해 쇼핑몰에서는 그 사람들을 공략하여 홍보를 한다. 다음과 네이버의 소셜 네트워크 검색, 미투데이의 검색 등을 검색 결과에 반영하기 시작하였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빙에서는 페이스북과 제휴를 하였는데 예를 들어 나의 관계에 있어서 내가 '김현중'과 알고 있는 사이라면 내가 '김현중'을 검색했을시 가장 먼저 내가 아는 '김현중'이 검색결과에 뜬다는 것. 많이 검색되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되었다면 지금은 검색하는 사람과 최대한 많은 관계를 맺는 것을 중요한 검색 결과로 나오게 한다.)


그리고 이러한 커머스환경이 변화하면서 최근에 주목해야될 점들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첫 번째로 likify에 QR코드라는 것이있습니다. 오프라인의 사물을 디지털정보로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게QR코드이고, 스마트폰으로 이 QR코드를 읽으면 제품에 대한 풍성한 정보를 담고 있는 랜딩 페이지가 뜨게됩니다. 그런 QR코드가 오프라인 사물까지도 sns로 공유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리키파이 랜딩페이지에 ‘좋아요(Like)’ 버튼이 적용되는 QR코드를 선보였는데, 상품이 마음에 들어 ’좋아요’를 하면 페이스북에 북마크되면서 친구들에게도 공유가 되는 서비스입니다.

다음은 트위터에 리트윗 이벤트인데요. 리트윗은 자신을 팔로윙한사람들과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콘텐츠를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사람들은 원하는 상품을 자신의 입소문과 교환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로 주목해야될 점은 위치기반서비스가 급속도로 발달하고있다는 겁니다. 
 gps, wifi망 등을 통해서 위치정보를 활용해서 업무생산성을 개선하거나 다양한 생활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최근에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위치정보에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결합해서 많은 비즈니스 모델들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는서비스입니다.
포스퀘어는 땅따먹기 sns라고도 불리는데요. 자신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해서 어떤 장소에 왔다 간다는 표시를 남겨두는 형식입니다. 

시온같은 경우는 국내에서 만들어진 위치기반 어플이구요. 내위치 알리기부터 주변사람과의 소통하고, 특정장소를 소개하거나 공유하면서 캡이라는 것을 모아서 캡틴이 되고, 캡틴이 되면 자신이 소개한 장소를 다른 시온사용자가 지나가면 조공을 받는 땅따먹기 게임형식입니다.

바로 이러한 특징들로 봤을 때, 커머스라는 개념은 단순히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상품을 파는 형식에서 완전히 벗어나서, 고객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커뮤케이션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한명의 고객 뿐만아니라, 그 고객의 인맥까지 총동원하는 마케팅으로 커머스환경은 변화하고잇습니다.

 
소셜커머스장단점

장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즉 SNS와의 연동성으로 인해서 소비자들이 직접 스스로 마케팅을 하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시스템이구축되어 있다.
둘째, 
공동구매의 형식으로, 소비자들은 상품과 서비스를 원래 가격의 50%이상의 할인률을 받고 이용할 수 있다.
셋째, 
지역의 식당과 같은 영세업체들에게 저렴한 홍보채널로 이용이 가능하고, 지역 상권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단점
첫째, 소셜커머스 업체의 시장 특성상, 수많은 경쟁자들이 시장에 등장을 하고, 사라지고, 경쟁업체들이 난립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 같은 시장의 상황에서는 소비자들은 혼란을 쉽게 느낄 것이고, 구매과정을 거치면서 영세업자들의 부도와 같은 상황을 겪게 되면 소셜커머스에 대한 신뢰를 잃을 것이다.

둘째, 
서비스의 질과 양 문제이다.
구매할 당시의 조건과 서비스를 이용할 시의 조건, 서비스의 질과 양이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쉽게 불만을 가진다. 

셋째, 
처음에 말한 것과 비슷한 시장의 경쟁자들이 너무나 많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과열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소셜커머스 시장의 업체들은 다른 업체와의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 업체들은 손꼽을 정도로 적기 때문에, 현재의 시장이 도입기를 거쳐 성장기에 들어서고 있기 때문에 지금은 약간의 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점차 시장도 안정화가 되고 성숙기로 넘어서게 되면, 많은 영세업체들과 그동안 컨셉을 구축하지 못한 업체들은 사라질 가능성도 상당히 높다. 그리고 한 순간에 시장의 많은 업체들이 사라지게 되면 전체 시장의 파이가 많이 축소되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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