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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보

타이어판매의 POS System의 도입

by Epic Writer 2022.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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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성장과 생활수준의 향상등으로 소비생활의 패턴이 질적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국내 타이어의 유통 과정도 변화하고 있다. 자동차의 증가에 따른 고객수와 타이어 판매량의 증가, 신용거래의 확산, 고객층의 다양화, 그리고 WTO 체제 및 U.R 타결에 따른 수입 타이어의 증가 등 기업 외부 환경변화와 원부재료비 급등, 인건비의 상승등 기업내부 환경변화에 직면하고 있는 국내타이어 업계는 필연적으로 경영혁신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경영다변화 전략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한 종합유통정보 시스템 즉, POS ( Point Of Sale )도입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1) POS의 정의
 POS란 Point of Sales Capture System(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으로 판매시점에서 언제,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얼마나, 어떻게 거래를 하였는지의 자료를 각 부분의 목적에 맞도록 유효하게 가공 판단하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POS시스템은 다품종 소량 샹산 시대, 소비자의 개성화, 가치관의 다양화등에 대비하기 위하여 소매상을 중심으로 하는 상품단위의 판매시점 정보 시스템이라 정의할 수 있다.


  (2) POS의 기능

  1) 단품관리 기능
    타이어를 규격별, 패턴별로 구분하여 이들 상품 하나하나에 대한 정보를 수집, 가공처리하는 과정에서 단품관리가 가능하므로 인기상품과 비인기상품의 파악, 적정재고 유지, 종업원의 적정배치가 가능하다.

  2) 자동판독 기능
    상품정보를 코드화 하여 해당심볼을 타이어에 직접 인쇄하거나, 이미 인쇄된 라벨을 부착하여 두었다가 이를 스캐너로 신속, 정확하게 자동으로 판독한다.

  3) 판매시점에서의 정보입력 기능
    타이어가 판매 될 때마다 각각의 정보가 실시간 처리방식에 의해 신속, 정확하게 작성되는 기능이다.

  4) 정보의 집중 관리 기능
    POS터미널로부터 수집된 단품별 데이터, 고객정보, 가격, 매출정보등이 집중적으로 정리, 가공, 전달되어 이를 의사 결정 정보로 변환하는 기능이다.


  (3) POS 도입을 통한 기대 효과

  1) 경영관리 측면
    타이어업체 뿐만 아니라 기업의 궁극적인 마케팅 목표는 매출액의 증대와 수익성의 향상에 있다. POS 는 일일  고객정보, 제품별 매출정보등 방대한 양의 정보가 발생하며 이러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분석 할 수 있다. 소비자의 욕구의 파악은 상품구매행동으로 구체화 되므로 그에 대한 신속, 적절한 대응, 즉 필요한 정보를 통한 분석과 개선안의 입안, 예측목표의 설정, 관리 지표에 대한 운영목표관리등을 통해 구색, 매입의 효율화, 재 의 정화, 판매의 적극화, 외부환경의 효과적 파악의 단계를 거쳐 궁극적으로 매출액 증대와 수익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2) 판매관리에 활용
     POS 정보의 가장 보편적인 사용방법은 일일 점포운영사의 이용이며 POS정보를 기초로 한 시간대별 상황판단에 의해 정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또한 대리점별, 제품별 매출 계획을 미리 통제에 입력해 두고 달성도를 계속적으로 점검할 수 있으며 매출상황이 그때 그때  확인되므로 매장상황에 따라 시간대별로 할인판매를등에 즉각 대응할 수 있다. 그리고 고객의 구매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세대구성, 연령, 성별, 거주지등 소비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3) 상품구색 관리의 활동
    타이어는 구격별, 패턴별로 품목수가 다양하다. 따라서 이러한 많은 품목을 적절히 갖추는 일은 상당히 중요하다. 고객의 수요욕구가 많은 제품의 재고확보나 사양제품의 재고관리등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한정된 점포내에서 매장의 효율적인 활용여부는 점포의 성패를 좌우하므로 제품의 구색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POS의 개별상품 정보 특성을 이용해 고회전상품과 사양상품을 조기발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4) 매입, 재고관리에 활용
    타이어 대리점에서 주로 사용하는 재고관리 방법은 담당자가 매일대진을 점검하여 재고가 감소된 제품에 대하여 일정 시점에 본사 또는 지점에 발주하는 것인데 이 작업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정확성이 떨어지므로 이 부분의 합리성, 효율화는 대단히 중요하다. POS를 이용하여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매입, 재고관리를 하기 위하여 고안된 것이 자동발주방식이다. 이는 컴퓨터에 재고수량을 기억시켜 두고 매입 데이터와 POS로부터 판매 데이터를 가감시켜 안전재고수준에 이른 제품에 대해여 발주지시서를 자동적으로 출력시키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제품의 특성에 따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5) 상품기획에 활용
    제조업에 있어서 제품계획수립은 기업의 가장 중요시되는 요소이며, 마케팅 활동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상품의 기획 및 생산활동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보다도 소비자 욕구의 파악이다. POS정보는 이러한 의미에서 본다면 소비자욕구를 정확히 반영하는 데이터가 된다. 제조업의 상품기획에는 POS정보를 충분히 판독하여 소화할 수 있는 능력과 그에 따른 상품개발 기획력이 필요하다.
    타이어의 경우에도 다양한 제품군에서 POS정보에 따른 제품별 매출상황, 선호도, 지역별 판매량 등을 충분히 생각해가면서 신제품 개발, 기존제품의 개선 등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신개발 제품의 시장 도입시에 특정지역에서 시험매매를 통한 POS정보를 이용하여 소비자 반응을 분석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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