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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보

타이어기업의 기술혁신전략과 정부의 기술정책 과제

by Epic Writer 2022. 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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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기술혁신전략

 국내 기업들의 기술혁신전략은 Freeman의 모형에 따르자면, 확립된 기술을 모방하는 것에 만족해 하고, 공정의 개량이나 규모의 경제에 의한 낮은 비용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도입된 기술을 소화․흡수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개발투자를 하는 모방적전략으로부터 대규모 연구활동을 후행하지만 기술혁신의 선도자로 나서는 것이 아니라 기술혁신의 전반적 동향을 관찰하면서 실험개발이나 디자인 개발 중심의 연구개발활동으로 선도자의 기술을 개선․변형하여 기술선도자를 앞지르려는 방어적 전략으로 이행하는 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다.

  1) 연구개발부문 : 연구개발의 조직은 현재와 같이 기업내 부설 기술연구소가 독립적 체제를 유지하며, 해외 지소와의 긴밀한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 및 기술 정보수집 및 소재․설계 및 기초기술 개발의 지체적 연구와 기술관리부문으로 나뉘어 구성․운영될 것이다.

  2) 기술도입 및 개발 : 앞서 기술도입동향 부분에서 살펴 보았듯이 기술도입의태는 기존의 제품생산기술 위주의 오입에서 앞으로는 특허 또는 상표 및 의장도입 등의 형태로 바뀔 것이다. 이는 산업의 특성상 핵심 첨단기술의 이전이 배타적이기 때문에 업체들은 더 이상 직접적인 기술 공여를 바라기 보다는 인적자원의 교류 또는 자체기술력 배양을 통한 기술력 향상을 꾀하기 때문이다.
    - 기술개발부문에 있어서는 생산설비의 확충과 함께 공정기술에 있어서 설비의 자동화 수준 향상을 꾀함으로써 90년대에 들어와서 현재까지 연평균 12%에 달하는 인건비 증가율로 인한 경쟁력 약화를 상쇄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또한 업계 모두 2000년대 초반까지는 Computer Simulation에 의한 고도의 사전 성능예측기술의 실용화 계획을 추진중이다.
    - 제품개발측면에 있어서는 카본블랙, 스틸코드 등의 소재 사용의 보편화를 추진하는 동시에 단기적으로는 범용 타이어의 생산규격 다양화 및 품빌수준을 Big-3업체 수준으로 올리는 것, 트럭․버스용 타이어 Super Single 및 Deep Tread 타이어개발 및 상업생산, 중․대형 민간 항공기용 타이어의 개발을, 장       기적으로는 현재 승용차에 치우쳐 있는 래디알화를 농업차량, 산업 및 건설차량용에 까지 확대시키려고 한다.

  3) 기술인력양성 : 기술인력 확보를 위해서는 첨단기술(신소재 개발, 사전성능예측 등)을 보유한 해외 고급 기술자 유치, 산학협동을 통한 효율적인 연구수행 및 인력확보, 해외 업체와의 인적교류를 통한 인력양성 등의 전략이 있다.

정부의 기술정책 과제

 8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노동의 비교우위가 약화됨에 따라 기술혁신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여 외국으로부터의 기술도입에 의한 모방개발과 함께 자체 기술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정부의 기술드라이브정책에 의한 과감한 지원하에 민간주도의 기술혁신의 시대가 열렸다. 또한 업종 중에서 중화학 공업, 그 중에서도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항공산업, 정밀화학, 생명공학산업 등이 첨단산업으로 지목되어 정부로부터 많은 지원을 받아왔다. 타이어산업이 앞서 말한 바와 같이 1993년에 정부로부터 첨단산업으로 지정이 되었음을 우리는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첨단기술에 속하는 타이어에는 어느 것이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타이어산업은 단순히 고무를 배합하여 제품을 찍어내는 산업이 아니라 기초과학에서부터 최첨단의 공학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고도 고차원적인 기수이 요구되는 산업임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정부에 의해 지정된 첨단 타이어산업이라 함은 기술집약도가 높고 선진국간의 기술경쟁이 치열한 품목으로서 국내외 수요의 주종을 이루어 국내 수요의 충족은 물론 수출조도 상품이 될 수 있는 것으로서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 2000년대에 수요는 적게 예상되더라도 국내 타이어업계 제조기술력의 선도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개발이 필요한 제품을 말하며 그 범위는 보잉737 및 747용과 같은 항공기용 타이어, 트럭․버스에 장착되는 Super Single Tread(장수명)타이어 등의 특수 타이어, 래디알 구조 승용차용 타이어중 광폭(60시리즈 이하), 초광폭(55시리즈이하)타이어 등을 말한다. 업계에 따르면 생산시설확충, 제품개발 및 기술력 향상, 생산성 제고 및 원가절감, 국내외의 마케팅 활동강화는 기업에서 역할을 분담하고, 정부가 기업의 역할 수행에 따르는 금융부담에 대한 장기저리 자금지원방안 및 획기적인 세제지원대채그이 마련, 사회간접자본 시설을 확충하여 기업의 물류비을 경감시켜주고, 기초과학 기술인력양성을 정부의 정책적 차원에서 지원해주고, 전․후방 산업의 공조체제를 유도하여 주는 역할을 분담하기를 바라고 있다.
 현재까지의 타이어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은 같은 고무업종으로 분류되는 신발업종에 가려진 나머지 특별한 지원이 거의 없었으나 승용차용 래디알 타이어를 현재까지 수입선 다변화 품목으로 지정한 것은 상당한 효과가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가 미비하였기에 이에 따른 물류비용의 증가를 기업이 감수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되었고, 기초기술 인력양성의 미흡으로 인력교육비 및 양성기간이 과도하게 소요될 것은 지극히 부정적인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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