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타이어산업의 국가경쟁력의 결정요인과 현시비교우위지수

by Epic Writer 2022. 7. 16.
728x90



(1) 국가경쟁력 현황

 국산 타이어의 국제경쟁력을 가격 및 비가격경쟁력의 측면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가격측면어세는 선진국제품과 비교할 때 우위에 있고, 비가격경쟁력 측면에서는 품질의 경우, 트럭․버스용 래디알 타이어, 항공기용 타이어를 제외한 범용제품은 내열성, 안전성, 내구성 등 선진국제품과 거의 대등한 수준을 이루고 있으며, 수출 또한 호조를 보이고 있으나, 디자인 브랜드 인지도, 해외 마케팅 등에 있어서는 선진국에 비해 아직은 열위에 잇으며 A/S, 제품교체, 품질보증 등의 생산기술외적인 요소, 즉 관리적 부문 또한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 예로 최대 타이어시장인 미국시장에서의 국산타이어의 판매가격을 보면 스페인, 대만, 브라질 産보다는 10 - 20%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미국, 일본 産에 비해 20 - 30%가 저렵한데, 이처럼 가격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은 임금상승에 의한 압박에도 불구하고 국내 타이어업계가 그동안 꾸준하게 증진시켜온 설비투자확대와 생산성 향상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2) 현시비교우위지수의 변화

 우리나라 타이어산업은 꾸준한 수출 증가세를 유지하여 왔다. 시장저유율을 각 지역별로 살펴보면 미국시장에서는 9.7%, 일본시장에서 6%내외, EU각국에서 2-6%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타이어업체의 최대 각축장인 미국시장의 수입통계를 사용하여, 국별 현시비교우위지수를 측정하여 무역성과에 의한 국별․상품별 비교우위의 변화를 살표본 결과 우리나라의 자동차 타이어의 현시비교우위지수는1992년 현재 3.090으로 매우 높은 수준에 이르는 가운데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비교우위수준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경쟁국의 현시비교우위지수를 살펴보면 캐나다, 프랑스 및 일본은 1996년 현재 각 1.796, 1.666, 1.615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프랑스와 일본의 경우 하락세를 보인 반면 캐나다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개도국중에는 최근 타이어산업의 발전과 함께 수출을 크게 증대시키고 있는 브라질이 3.883으로 매우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품목별로는 우리나라와 일본이 버스․트럭용 타이어에 있어 상대적으로 높은 비교

우위수준을 나타낸 반면 캐나다와 브라질 승용차용 타이어의 현시비교우위지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프랑스는 승용차용 타이어와 항공기용 등 특수용 타이어부문에 높은 비교우위수준을 보이고 있다.
 생산요소의 가격 및 생산성의 변화를 통해 제품단위당 요소비용의 변화를 살표보면, 고무 등 주요 원재료의 국제가격이 안정된 가운데 단위노동비용은 1987년 이후의 임금상승에도 불구하고 생산성향상에 임입어 안정적 추세를 보였으나 단위자본비용은 자본장비율 증가로 소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한편 국내 타이어업계의 생산성수준을 살펴보면 설비자동화, 기술훈련도 제고 등의 노력에 힘입어 종업원 1인의 시간당 생산성이 80년대 초 일본의 절반수준에서 1991년 9.7Kg으로 증가하여 일본의 73%수주에 이르고 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