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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보

타이어산업의 연구개발 (R&D) 투자 현황

by Epic Writer 2022. 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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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 설비투자
 국내 타이어업계의 설비투자는 新증설, 합리화투자 등을 중심으로 1988 ~ 92년간 연평균 6.8% 증가하여 1992년 3,781억원의 투자가 행해졌다.
 투자동기별로는 1988 ~ 91년간 설비능력 증가투자가 전체투자의 절반이상을 차지한 가운데 합리화투자가 상대적으로 부진하였으나, 1992년중에는 新증설 투자비중이 감소하고 합리화투자비중이 증가하였다.
 1989년 이후 환경에 대한 관심이 각별해진 만큼 공해방지투자비중이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업체별 新증설투자>

 ▶(주)금호 : 곡성공장을 중심으로 新증설투자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곡성공장
래디알전용공장
  1988년 10월 : 연생산 700만개 규모의 상용차용 타이어설비 및 연생산 460만개 규모의 승용차용 타이어설비 완공.
1991년 ~ 1992년 :연생산 460만개 규모의 승용차용 타이어 설비 및 연생산 350만개 규모의 상용차용 타이어설비를 증설.

 

광주공장
생산, 연구 설비의 보수 및 유지, 공장자동화, 생산성향상, 품질향상을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한국타이어(주) : 대전공장을 중심으로 증설 투자가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대전공장
1988 ~ 92년 : 5차에 걸친 증설로 래디알 타이어 생산능력이 연생산 982만개 증가하여 1992년 1천7백3십4만4천개에 달했다. 
1993년 12월 : 연생산 450만개의 승용차용 래디알 타이어 설비증설을 완료.

 

영등포공장
1991년 12월 : 연생산 500만개 규모의 소형트럭용 바이어스타이어 설비증설.
             또한 충남 금산에 연산 2,000만개 규모의 신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데, 93년말 공사를 시작하여 2005년 완공예정이며, 1997년 1/4분기중 1차로 450만개 규모의 설비를 완공할예정이다. 

▶(주)우성산업 : 미쉐린과의 합작해지 이후 합병한 익산 공장의 정상화를 위한 투자를 진행하여 1993년말에 종전의 생산능력수준으로 정상화시켰으며, 추가로 연생산 700만개 규모의 승용차용 래디알 타이어 증설투자를 1994년말 완공하였다.

 ② 연구개발투자
  현재 우리나라 타이어산업의 기술수준은 초광폭 50시리즈, 고성능 타이어, 40/45시리즈 이하 첨단제품를 개발하여 양산하고 있으며 트럭․버스용 고성능 타이어(Super Single 및 Deep Tread)는 고속버스용으로 일부 규격을 개발하여 92년부터 상업생산을 하고 있다. 또한 항공기용 타이어는 일부 전투기용이 이미 74년에 최초로 생산하였으나 대형 민간 항공기용은 일부만 92년에 개발하여 (주)금호에서 생산하고 있다. 
(주)금호, 한국타이어(주) 등 우리나라 타이어 산업의 선도기업들은 Michelin, Goodyear, Bridgestone 등 주요 선진기업들과의 경쟁을 위해 지속적인 기술개발 추진과 현재 3~4%정도의 연구개발 투자비율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며,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 기술개발에 의한 품질향상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업계의 보고에 의하면, 97년 현재 매출액의 8.4%정도로 연구개발비의 비율을 증가시켜왔다. 투자내역이 상세하게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각 업체의 기술개발동향에 따르면 신소재 개발 또는 첨단타이어제품개발, 사전 성능예측이 가능한 Computer Simulation기기 개발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우리나라 타이어업체들은 해외의 선진 대기업으로부터의 첨단기술전수가 불가능하여 거의 독자적으로 기업부설 연구소를 통하여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타이어(주)와 (주)금호는 국내에 중앙연구소를 각각 두고 해외(미국)에도 기술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우선 국내 최초의 타이어업체 부설 연구소인 (주)금호의 기술연구소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 (주)금호부설기술연구소

 ▷설 립 일 : 1981년 9월 25일
 ▷연구분야 : Tire Mechanics, Tire Design, FEA/FEM, 新재료, 新Compound
 ▷연구소 직원 현황(1996년 현재) : 연구전담요원 226명(박사 18명, 석사 86명, 학사 122명) 그외에 보조요원 188명, 관리요원32명 등이 있다.
 ▷연구소 조직 : 개발연구부문, 공정/설비부문, 기초 연구부문 그리고 지원부문인 기술관리부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순수 기초연구에서 응용연구까지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연구활동을 추구하고 있다.
 ▷주요 연구개발실적 : 

  1) 신제품개발분야에서는 국내 최초로 미국 GM사의 승인을 획득하여 이주지역 수출차량에 국산 타이어를 장착하였고, 이어 승차감과 겨울철 제동력이 탁월한 발포 타이어 및 최고 300Km/h 속도까지 안전을 보장하는 고성능 초광폭 승용차용 50 Series VR 타이어 개발에 성공하여 그 기술이 세계적인 수준임을 입증한 바 있다. 
  2) 기술연구분야에서는 Steel-Rubber 접착력 및 저연비 Compound연구 등 2건의 특정연구개발과제와 Micro Wave 및 Electron Beam을 이용한 Precuring 연구, 광탄성 및 Laser-Speckle을 이용한 타이어 내부응력해석 및 신개념 Material연      구등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어 국내 타이어 업계를 세계 타이어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이 아닌 순수 기술경쟁력 시대로 돌입케 하는 쾌거를 이룩하였다.
 ▷향후 연구개발방향 : 10개년 장기계획에 의거 기존제품의 품질향상은 물론 다양한 신원부재료의 개발로 Rim Tire, Run Flat Tire, Zero Degree Belted Tire등 최첨단 신개념 타이어 개발과 함계 90년대의 기술자립과 국제적 선진 타이어 메이커로의 도약을 위해 설계기술 자동화 및 초정밀 Process의 개발에 대한 투자확대와 연구원의 자질향상을 위한 해외유학 기회를 대폭 강화하는 한편 99년까지 박사를 40명으로 증원하는 것을 포함, 연구원수를 500명 수준으로 늘릴 예정이다.


   ㉯ 한국타이어 기술연구소

 ▷설 립 일 : 1982년 2월 5일
 ▷연구분야 : 신기술기반구축, 고부가가치 상품개발촉진, 기술의 고도화
 ▷연구소 직원현황 (1996년 현재) : 연구전담요원 총 218명 (박사 16명, 석사 85명, 학사 117명)
 ▷연구소 조직 : 기존의 기술본부가 1986년 1월 별도 조직으로 분리되면서 현재는 제1설계부, 제2설계부, 재료연구부, 기초연구부, 제품시험부, 기술 관리부 등 총 6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서별로 설계 및 품질 향상과 각종 사내외 기술정보를 종합, 분석함은 물론 장․단기 연구개발을 통한 신상품의 개발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주요 연구개발실적 : 87년 승용차용 Low Profile Studless Tire 및 65 Series Tire 개발에 이어, 88년에는 승용차용 60 Series Tire, Truck-Bus용 Super Single Tire를 개발하여 국내 고성능 미래지향적 타이어의 신기원을 마련하였고, 발포고무를 개발하여 스노우 타이어에 적용하고 1991년에는 50 Series VR타이어를 생산하는 등 현재 첨단 High Performance Tire(고성능타이어)를 개발중에 있다.
 ▷향후 연구개발방향 : Tire의 초경량화, Safety화, 저소음 및 저연비화 등 Super Performance화에 중점을 두고, 이에 따른 원부재료, Compound화를 추진하여 이룩해낸 CAD System을 적극 활용하여 고도의 정밀성을 요구하는 안전성과 고속     성을 만족시키기 위한 각종 시험 분석 Simulation Program 개발과 Computer장비 지속적 확보 및 전문인력의 양성을 강화하고, 기초연구의 활성화 및 R&D 관리체제를 보강하여 연구활동의 질적 제고와 효율화를 추구하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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