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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보

타이어 산업의 R&D(전략적제휴 및 기술혁신)

by Epic Writer 2022.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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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후방 산업간의 공동협력 및 전략적 제휴

  외국의 경우와 같이 기업간의 공동연구를 통하여 타이어산업이 원하는 특성을 갖는 원자재의 개발, 공급등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업계간의 전․후방산업 간의 공동협력이 요망되고 있으며, 타이어 산업에서도 미약하나마 진행되었다.
 국내 자동차 회사에서 신차 개발시 신차와 관련한 설계 등의 자료협력이 미흡하여 신차용 타이어 개발시에 반복되는 시행착오 등으로 인한 시간 및 비용의 낭비를 막기위하여 자동차 업체와의 기술제휴 및 전략적 제휴가 더욱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기술혁신의 과정

  과거의 타이어 개발기술은 가장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자동차의 발전추이와 보조를 맞추어 발달하였다.
 현재의 기술개발은 자동차 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환경의 변화까지도 흡수․반영하여 각 분야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또산 제품의 고성능화를 위하여 주행성능, 조종안정성, 제동성능 등을 크게 향상시킨 것으로 60시리즈 이하의 광폭 타이어뿐만 아니라 35시리즈로서 “ZR"속도(240Km/h)로 주행
할 수 있는 타이어 등이 있으며 그외에도 각국의 환경보호정책에 대응하여 그린

(Green)타이어 개발에도 역점을 두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기술발전의 추이속에서 우리나라 타이어산업의 기술발전 과정을 모형의 형태로 분류한다면 연도를 확연히 구분하여 정리하는 데에 다소 무리가 있지만 기술도입의 경향 및 기술 개발의 동향을 참고로 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① 관련기술축적기(1941년 ~ 1970년) : 재생타이어만 생산하던 당시에는 국내의     자동차 산업이 미미한 수준이었고 수요도 매우 제한되어있었기에 이미 Radial      Tire가 개발․시판되고 있었던 구미 선진국과의 기술력의 차이는 말할 것도 없     고 생산기술 및 그 량은 매우 저급에 속한 것이었다. 그러나 1960년대에 들어서     면서 정부의 경제개발계획정책으로 인하여 자동차산업이 급속도로 성장을 하게     되자 우리나라 타이어업계들도 국내 생산 차량에 맞는 타이어를 개발하는데 주     력하였고 그 결과 KS마크 획득 및 동남아시아로의 첫수출을 기록하기도 하였다.
 
 ② 기술도입기 및 내재화기(1971년 ~ 1986년) : 1971년 국내 업체 최초로 삼양타     이어(現 (주)금호)가 미국의 Mohawk사와 기술도입을 채결한 이래 각업체들은      제품개발을 목적으로 하여 타이어 제조기술 중 신생고무타이어 생산 및 래디얼     타이어의 제조기술이전 및 지도를 받았으며, 기술도입계약 등의 공식적 경로 외     에도 해외업체로의 기술인력 파견연수 등과 같은 인적교류 등의 비공식적 경로     를 통하여 기술습득을 하였다. 이는 우리나라 업체들의 기술력이 근본적으로 자     생적인 것이 었기에 가능했을 뿐만 아니라 도입기술의 소화속도 및 성과가 여타     후발국에 비해 높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도입된 기술이 곧바로 내제화되어     실용화되었다 고 할 수 있다. 같은 기간 동안의 기술도입 및 제휴로 인하여 우     리나라 업체들은 승용차, 트럭․버스(상용차)용 래디알타이어의 생산 및 스노우     타이어 생산 등 국내의 시장상황에 맞는 타이어를 생산하는 기술력을 갖추게 되     었고, 각 업체별로 품목별 타이어(래디알 타이어, 바이어스 타이어, 튜브레스        타이어 등)의 전문공장 설립과 설비확충으로 인한 대량생산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③ 자체개량 및 창출기(1987 ~  ) : 그동안 축적된 기술 및 도입기술의 응용력을     기반으로 하여 각 업체들은 내수시장의 수요패턴이 경량화, 패션화 되어감에 따     라 자체적으로 제품개발(60시리즈 HR타이어, 50시리즈 VR타이어, 45시리즈 타     이어 개발, 래디알 타이어의 성능을 보다 향상시킨 전천후 타이어의 개발 및 항     공기용 타이어의 생산 체제 구비) 및 재료개발에 주력하는 동시에 각기 부설연     구소 등을 갖춤으로써 연구개발의 비중을 차츰 높이고 있다. 특히 1985년 이후     부터는 국산타이어의 고급화가 본격화되어 80시리즈, 75시리즈에 이어 70시리즈     가양산․시판되었고 1987년에는 스포츠카용인 60시리즈를 개발완료하여 1988년     부터 수출하였으며, 1990년 3월부터 현대자동차의 스쿠프의 시판과 함께 국내      공급을 시작하였다. 기술도입계약의 내용 또한 기존의 제품제조기술 정보 및 지     도에서 생산기술보다는 수출용 신차에 장착할 타이어의 상표권 사용 및 특허실     시권 등으로 변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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