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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보

타이어 산업의 시장구조 분석

by Epic Writer 2022. 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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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 타이어 업계의 매출동향

 우리나라의 타이어산업은 일찍부터 양대기업인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에 의해 주도 되었다. 거기에 우성타이어의 발전과 외국산 타이어의 수입증대로 시장은 날로 경쟁이 심화되되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1990년대에는 내수 점유율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에 의해 시장이 전부과점의 형태를 띠고 있다.
 타이어 생산량을 살펴보면 내수 및 수출증가에 힘입어 승용차용 타이어를 중심으
로 호조를 보여 1994~1997년간 연평균 6.4%의 성장을 하여 IMF 구제금융에 직면하기 직전인 1997년도에는 58,599,000본을 생산하기에 이르렀다.
 매출액대비 점유율을 살펴보면 1994~1997년간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가 평균 93%를 유지하여 우성타이어와의 큰 격차를 유지해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괄호안의 수치는 전년도 대비 증감율을 나타내고 있는데, 매출액에 있어서 97년도에는 주) 금호가 2.3%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반면 주) 한국타이어는 13.5%의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주) 우성산업 또한 95년도 이후 꾸준히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는 국내 타이어 내수시장을 사실상 복점 체제처럼 이끌어온 양대 기업에 의해 주도되어 질 것인지에 대해서 주목 할 필요가 있다.

(2) 시장집중지수분석
 실제로 어떤 산업의 시장구조를 완벽하게 계측한 지수를 선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론상의 많은 지수들이 현실적으로 계측이 불가능한 것이 많으며 경쟁의 정도를 파악하는데에 중점을 두고 자료상에서 계측 가능한 상위기업집중지수를 가지고 분석하였다.

 타이어 산업의 시장구조 (매출액 기준)
 CR3 = 90.6  → 과점시장의 조건 충족
 따라서 이 타이어 산업자체는 과점시장이고, 복점은 아니지만 복점적 성격을 띠고 있다.

 매출액 상위기업집중률 : CR3 = 90.6
 즉 타이어 산업 자체는 비경쟁적 시장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독점적 성격이 강한 과점형태이다. 실제로 기업수가 3개가 존재하고, 금호타이어와 한국타이어를 제외하고 우성타이어는 트럭이나 건설기계쪽 타이어를 생산하기 때문에 이들 기업들은 경쟁적이라기보다는 오히려 비경쟁적인 요인들이 많다. 또한 금호타이어와 한국타이어도 내수 시장에서는 경쟁적인 요인도 많지만 수출비율이 내수비율보다 높은 시점에서 세계를 무대로 경쟁하는데 있어서 이들 기업들은 한국을 대표하는 타이어 업체들로서 오히려 상호보완적인 성격도 짙다고 할 수 있다. 

 점포수 상위기업집중률 : CR3 = 96.1
 점포수에 있어서도 국내의 3개업체의 거의 내수시장을 독점하다시피하고 있다. 점포수에 있어서도 비경쟁적이고 그만큼 내수시장에서도 이 국내업체에 집중되어 있다고 분석할 수 있다. 나머지 외국회사들이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매장수를 좀 더 늘려야 매출액을 신장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주목할 만한 점은 매출액 점유율과 마찬가지로 금호타이어와 한국타이어의 점포수의 점유율에 있어서도 약 87%를 차지하고 있다. 외국 기업은 3.9%의 점포수 점유율로 매출액 점유율을 9.4%를 달성하고 있다는 것은 효율적인 경영을 하고 있다고 분석할 수도 있다.

(3) 타이어산업의 수급구조
 국내 타이어 산업은 수급구조에 있어 표  에서 보여지듯이 수출이 생산의 6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 93년도의 경우에는 <표 S-4> 에서 보여지듯이 수입이 내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IMF 이후 침체되었던 경기가 점차 활기를 띠어 감에 따라 설비투자, 해외시장개척과 국제경재력 향상, 그리고 1가구 2차량소유 자동차세의 중과세 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감소 되어왔던 수급이 점차 증가 현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995년에는 업계사상 최초로 타이어 생산량이 5,000만개를 돌파하여 53,412만개에 달함으로써 전년대비 471만개가 늘어나 9.7%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나 이는 1989년 이래 5년간의 연평균 성장률 12.3%에 비하면 다소 낮은 증가세이다.
 또한 98년도를 살펴보면 97년 11월 IMF 구제금융을 맞이하면서 내수 판매의 경우 자동차업계의 조업단축과 정리해고 관련등으로 인한 자동차 생산량 감소추세에 따라 전년대비 26.5%가 감소하였다. 그러나 1999년도 내수판매는 하반기부터 수입선 다변화 전면 해제에 따른 일본산 타이어의 국내 시장 잠식이 예상되지만 IMF지원체제 이후 위축되었던 소비심리가 완화되고 전년도에서 이월된 잠재수요의 실현이 기대되고, 정부의 저금리 정책과 1가구 2차량 소유 중과세율 제도 폐지, 내년 하반기 이후 경기회복이 가시화 되면서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어 98년 대비 11.1% 증가한 1,610만개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어 진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의 내수시장은 고가의 휘발류, 혼잡통행료 징수등 아직은 내수시장의 확대가 한계에 다다른 시점이다. 따라서 타이어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수출주도형 산업으로의 발전을 모색해야 함을 지적 할 수 있다.

 

(4) 세계시장에서 본 우리 타이어 산업의 위치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는 국내 타이어 산업의 양대 산맥 답게 고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들 기업은 다음 <표 S-6>에서 보듯이 세계타이어 업계에서도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 볼 만한 점은 영업이익률과 1인당 영업이익이다.
 1인당 영업이익에서 금호타이어는 세계 1위를 달리고 있으며, 한국 타이어 또한 세계 4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원자재의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타이어 업계가 앞으로 세계시장에서의 더 높은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음을 의히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종업원수와 기업규모, 시설규모의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인 경영을 하고 있다고 간접적으로 풀이할 수 있다. 또한 영업이익률에서도 매출액에 비해 세계 5위권안에 포진하고 있는 것도 이를 뒷받침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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