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 광고 관리
1. 산업재 마케팅의 정의 : 조직의 구매에 대한 마케팅
2. 기업 마케팅의 특성
1) 조직행동을 고려
2) 마케팅 대상이 기업․조직
3) 상품의 비표준성(구매자에 의해 추가․변형가능) : 주문생산적 특징
① 장점 : 추가적인 제품과 서비스의 변형 → 높은 부가가치 창출
② 단점 : 생산․마케팅상의 어려움
4) 제조업자와 구매자간의 관계가 중요
3. 산업재 광고의 용도
1) 인적판매에 대한 보완적 수단 : 고객접촉초기에 구매가능성이 큰고객을 선별시
2) 마케팅대상기업내의 정보통제자의 부정적영향을 사전에 무마시킴
3) 최종소비자의 근원적 수요 자극
4) 기업에 대한 호의 형성
4. 산업재 광고매체
1) 전문잡지와 전문지 : 높은 선택성 (목표시장에 차별적으로 접근)
① 수직적 간행물 : 동일업종의 다양한 종사자가 볼수 있는 매체 ex)월간 유화
② 수평적 간행물 : 여러업종의 유사한 종사자들이 볼수 있는 매체 ex)월간 회계
2) 간행물 (catalog) : 정보제공의 신축성, 표적대상에 대한 직접접근
타회사 광고와 경쟁이 심하고 우편비용이 높다
3) 전시회, showroon : 신제품의 경우
4) Telemarketing : 전화, modem활용
- 상호마케팅 : 고객과 즉각적인 의사소통 가능
5. 산업재 광고목표 및 구매절차
1) Communication 목표설정 : 산업재 Marketing에 맞게 목표조정
2) 기본 message 작성
① 상품에 대한 광고
② 공급업체에 대한 구체적 광고
③ 기업에 대한 일반광고
3) 구체적인 목표시장의 선정 : 광고집행의 시기가 중요
- 여러 가지 인쇄매체를 이용
4) 광고예산의 편성 및 할당
5) 광고의 집행 : 산업재 광고전략을 평가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접근/평가 방식 필요
국제 광고 관리
1. 국제 마케팅의 복잡성
1) 문화의 장벽 : 각나라의 역사․풍습․교육제도에 대한 연구
① 자국중심의 광고관 탈피
② 광고의 현지화, 표준화
③ 광고표준화의 제한요소
2) 언어의 장벽 : 직․간접적인 의미에 있어서 나라마다 차이
ex) cool piece(쿨피스) → cool piss(시원한 오줌)으로 오인될 가능성
- Creative의도를 살린 번영이 필요 ex) Coke it is (코카콜라 그것뿐)
2. 국제광고의 하부구조
1) 광고대행사
① 다국적 대행사 : 범세계적 통일된 전략의 수립 및 집행이 중시될 때
② 현지 대행사 : 현지화가 많이 요구되는 시장 진입전략
2) 국제 매체
① 매체활용 가능성의 여부
② 주어진 매체에 대한 각나라의 효과의 차이
③ 매체를 둘러싼 각 나라의 규제․제도
3) 국제광고 규제 변수들
① 외국제작광고의 현지사용
② 외국모델의 사용 가능성
③ 광고의 게재 제한
④ 비교광고
⑤ 선정광고
⑥ 허위 및 과장광고
⑦ 유아 및 아동 대상광고
3. 다국적 광고의 Creative Stretegy Type
1) 광고의 완전표준화 : 자국광고와 소구점․집행방법이 동일, 경우에 따라 더빙만 집행
ex) 펩시콜라(펩시맨 편), IBM광고, 코카콜라
2) 광고의 부분적 현지화
① 동일 소구점광고의 현지화
ㄱ) 광고배경의 현지화 :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광고
ex) 가족의 조언을 통한 약구입 CF(국내) → 의사의 처방에 따른 약구입 CF(외국)
ㄴ) 광고모델의 현지화 : CF의 스토리 라인은 그대로 유지하고 모델만 현지화
ex) 펩시콜라 : Michael.J.Fox → 최수종(국내)
코닥필름 슈퍼클리어 : 서경석(국내) → 현지모델화(외국)
② 다른 소구점광고의 현지화
ㄱ) 배경음악의 중복사용
ex) Louis Armstrong "What a wonderful World"
→ 프랑스 기차광고, OB Super Dry 광고
ㄴ) 특정광고 형태의 중복사용
ex) Concert 형태의 CF : Pepsi(Michael Jackson), 요델리퀸(이문세), 맥콜(조용필)
랜드로바(무한궤도), MIT(이승철)
3) 광고의 완전현지화 : 다른 소구점, 다른 구현방법
ex) 현대 Excel
․ 국내 : 인간의 안전강조 소구
․ 미국 : 저가의 실용성 강조
'경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유산업의 정의와 현황 (0) | 2022.06.26 |
---|---|
판매 촉진 관리 (0) | 2022.06.25 |
소매 광고 관리 (0) | 2022.06.23 |
직접마케팅(DM : Direct Marketing) (0) | 2022.06.22 |
광고 매체계획 수립 (0) | 2022.06.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