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역사와 현황
우리나라 광고의 역사
1) 근대광고 출현이전기 : 가게이름을 적은 간판을 상점앞에 걸어놓음
방, 목소리 등의 정보전달 수단
2) 근대광고 태동기(1886~1969)
① 1886. 2.22 한성주보에 최초의 광고등장 : 덕상세창양행고백(德商世昌洋行告白)
② 사진을 이용한 최초광고 (1920년대) : 태양 됴경환
③ 한국인 광고대행사의 등장 : 백영사, 삼광사
④ 1956, HKLZ-TV 개국 : TV광고 방영
⑤ 1959, 부산문화방송 개국 : 진로소주의 CM Song 방송
3) 광고 현대화기
① 1969, MBC-TV 개국 : 본격적인 상업광고의 시작
② 1970, 조선일보 : 첫 칼라광고 시작
③ 광고기획사 설립 : 만보사(1969), 제일기획(1973)
④ 대표작 : 코코시럽(어린이들의 야구, 권투), 용각산(이소리가 아닙니다),
아로나민(의지의 한국인), 농심라면(형님먼저 아우먼저)
브라보콘(12시에 만나요), 써니텐(흔들어 주세요)
⑤ 중앙대학교 광고학과 설립(1974)
4) 광고의 급성장기
① 1981 : 한국광고방송공사(KOBACO)설립, 칼라TV방송시작
② 1991 : SBS개국 → TV광고물량의 극심한 적체현상을 완화
③ 1992 : 대선의 방편으로 광고를 활용
광고의 경제적 접근
광고의 경제적 역할 및 효과
1) 광고의 차별화 효과
ㄱ. 경제적 견해
① 기업의 차별화
ㄱ) 실제 차별화 : 디자인, 크기, 색상, 기능 추가
ㄴ) 이미지 차별화 : 광고활동 ex) 캘빈 클라인 Obsession : 강한 성적 이미지
② 상품의 특성과 광고의 차별화 전략과의 관계
ㄱ) 탐색상품 : 구매결정을 하기 전에 충분한 정보가 요구되는 상품
정보의 역할이 중요 → 광고의 효과가 직접적으로 나타남
인쇄매체를 통해 상품고유의 특징을 차별화
ex) Personal Computer
ㄴ) 경험상품 : 상품의 효용이 정보로 전달되기 어려운 상품
이미지 차별화에 역점 → 광고의 효과가 간접적으로 나타남
ex) Chanel No.5 향수광고
ㄴ. 사회적 평가
① 장점
ㄱ) 효율적인 자원분배 → 규모의 경제 → 가격하락 : 탐색상품
ㄴ) 경험상품 : 이미지 차별화 → 품질개선의 촉진
ㄷ) 반복구매시 매번 경험을 해야하는 품질비교의 번거로움을 줄임
ㄹ) 사회간접자본조성에 기여 : 대중정보전달 매체의 개발 촉진
② 단점
ㄱ) 객관적인 정보보다 설득적인 정보가 많다
ㄴ) 창의적 광고의 명분하에 과장․허위광고의 문제점
ㄷ) 단기적 가격상승의 가능성
ㄹ) 물질주의 조장의 가능성
2) 소비자 구매행위
ㄱ. 경제적 견해
① 소비자 구매패턴
ㄱ) 일시구매 : 광고의 정보효과
ㄴ) 반복구매 : 광고의 이미지 차별화 효과
② 광고의 상표애호도 : 습관적 소비자 행동
ㄴ. 사회적 평가
① 소비자 후생의 문제 : 광고의 진실성 여부 & 소비자 판단능력이 좌우
② 광고의 진실성
③ 광고의 소비자 판단 가능성 : KS, UL
3) 진입장벽
ㄱ. 경제적 견해
① 소비자의 구매패턴 : 특정상표 애호
② 광고의 규모의 경제 : 광고지출의 증대에 따른 광고단위당 상승효과
ㄱ) 기술적 측면 : 광고의 반복에 따른 효과증대
ㄴ) 금전적 측면 : 광고량의 증가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
ㄴ. 사회적 평가
① 높은 진입장벽 : 상품선택기회를 감소 → 상품혁신의 감소
② 광고비용의 특징
ㄱ) 후발업체의 실제진입 방법 : 상품의 혁신성
ㄴ) 광고의 실제반응확인
㉠ S자형 증가모형 : 광고를 대량수행 → 광고의 절대우위, 규모에 따른 상승우위
㉡ 오목형 : 적은 광고량 → 상당한 판매효과
ㄷ) 광고의 ‘질’ : 광고의 창의성
4) 시장력 : 진입장벽에 따른 기업간 힘의 형성
ㄱ. 경제적 견해 : 광고의 집약도와 시장점유율은 업종마다 다른 관계
ㄴ. 사회적 평가 : 차별화의 형성과정
① 차별화된 상춤 → 진입장벽이 높아 시장집중율 증가 (차별화를 강조하는 광고)
② 경험상품 : 광고를 통한 차별화 → 진입장벽의 생성, 시장력강화
5) 기업형태
ㄱ. 경제적 견해 : 기업의 적정가격 수준은 가격-한계비용이 높을수록 증가
ㄴ. 사회적 평가 : 광고와 가격의 관계
① 단기적인 관점 : 비용의 성격 → 가격상승요인
② 장기적인 관점 : 시장점유율확대 → 원가절감 → 가격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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